- 최대 관심사인 3가지 분야 (교민 피해대책과 지원/ 방사능 위험과 대응책/ 지진 및 재해 지식) 별로 최고의 전문가 및 전문기관이 답변
- 상황변화 따라 변화하는 유입된 질문패턴을 분석해 FAQ 방식으로 답변 업데이트 예정
NHN㈜(대표이사 사장 김상헌)이 운영하는 NO.1 검색포털 네이버(www.naver.com)의 지식iN 서비스는 일본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본 교민과 유학생들을 돕고자 각 분야 전문가들을 통해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답변을 제공하고 있다. 22일 오후 4시, 서비스를 시작한 '일본재난 관련 지식iN 전문가 답변(http://kin.naver.com/issue/japan2011.nhn)'은 이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불안감과 공포를 덜어주고 상황에 맞는 대응 방안을 알려 피해를 줄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답변 분야는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피해대책과 정부지원 분야이다. 인적 • 물적 교류가 잦은 가장 가까운 나라인 만큼 입국자에 대한 방사능 검사와 처리절차, 지인에 대한 안전 확인, 교민 지원책, 정신적•물질적 피해보상, 일본 여행 가능여부, 경제피해규모 등에 대한 질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외교통상부와 법무부, 우리투자증권 유익선 연구위원이 실시간 대응 현황을 바탕으로 실질적 도움이 될 만한 답변을 주고 있다.
방사능 위험성에 대한 사안 역시 이들의 걱정을 증폭시키고 있다. 방사능 피폭 시 검사, 치료, 대처요령 등에 대한 질문에는 원자력 병원 방사선비상진료팀, 김상현 산부인과 전문의의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일본 원전 폭발로 인한 한반도 영향, 원전 폭발 원인, 국내 원전 현황, 체르노빌 사건에 대한 답변은 가톨릭대 환경공학부 이상훈 교수,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과 한국원자력의학원에서 정보를 제공한다. 이번 재난의 직접적 원인이 된 지진의 원인과 여진 및 후지산 분화 가능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대해 煎 강원대 지구물리학과 박창고 교수가 지진, 쓰나미, 화산폭발 등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 또한 정신적 피해에 대한 상담은 김선재 정신과 전문의가 지진이나 해일 발생시 대피방법이나 기후 변화에 대한 답변은 기상청 지진센터에서 담당한다.
최성호 네이버 서비스 본부장은 "빠르게 바뀌는 일본 재난 상황에 따라 지식iN을 통해 유입되는 문의사항도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다"며, "상황 변화에 따라 꼭 필요한 전문답변이 무엇인지 신속하게 파악해, 전문가들의 신뢰성 높은 답변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세분화된 분야별로 비슷한 질문이 올라오고 있어, 질문의 패턴을 분석해 FAQ방식으로 업데이트 해 전문가들의 답변을 제공하고 있다. 사안 변화에 맞춰 전문가들은 추가 될 수 있다. 주요 답변은 네이버 메인 페이지에서 안내 중인 '일본지진 관련 정보 페이지'를 통해서도 노출되고 있으며 해당 서비스는 이번 사태가 마무리 될 무렵까지 지속될 예정이다.
Relations News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