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4/25

대한민국 장바구니는 ‘e-식품(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식품 카테고리)’ 열풍

SEOUL, KOREA (E2CAST,이투캐스트™) -- <News>

- 최근 5
온라인쇼핑
식품
매출
연평균 27.6% 성장… 25,000억원
시장
형성
-
직접
보고
구매하는
소비형태에서
간편하게
클릭으로
장보는 '장바구니' 트렌드
확산
-
식품유통업계, 온라인
식품
매출
확대를
위해
공격적인
사업
확장

투자
이어져

국내
온라인쇼핑에서
식품
카테고리(일명 e-식품) 매출이
연평균 27.6% 성장하며 25,000억원(2010
기준) 규모의
거대시장을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카테고리는
의류, 가전, 여행
순이지만, 식품이
최근 5년간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고
이와
같은
추세라면
향후 5
1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유독
식품은
온라인에서의
판매
성장이
더뎠다. 소비자들에게
있어
장을
본다는

직접
보고
고른다는
인식이
뿌리깊게
박혀있기
때문이다. 눈으로
직접
보지도
않고
배송으로
받는
방식이기에
유통기간
문제는
없는지, 안전한지, 신선한지
등에
대한
신뢰가
부족했던
것이다.

하지만
원자재값
인상으로
식품가격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며
조금이라도
싸게
구입하려는
실속형
소비자들이
늘고, 쇼핑시간이
부족한
워킹맘(Working Mom)
증가하며
시간절약이
가능하고
편의성을
갖춘 'e-식품' 시장이
성장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식품유통기업들이 'e-식품'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며
좋은
품질의
제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e-식품'
대한
신뢰도
제고에
적극
나선
것이
주요
성장
원인으로
드러났다. 단순히
온라인쇼핑몰에
제품을
납품하는
차원을
넘어,
회사들이
자사의
이름을
걸고
식품
전문사이트를
오픈, 운영하며
다양한
이벤트/프로모션과
특화된
서비스
등으로
소비자
공략에
나선
것이다.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김태준
부사장은 "온라인에서
식품을
구매할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품질
안전성, 신뢰도
등에서
식품유통기업들이
기여한
부분이
크다" "향후 'e-식품' 시장은
식품유통회사들의
끊임없는
투자와
확장으로
인해
폭발적인
성장을
보일
것이다"
밝혔다. 'e-식품' 시장의
성장을
견인한
식품유통업계의
대표적인
사례로 CJ제일제당이 2008

식품업계
최초
자사
제품
위주로
신선하고
편리하게
쇼핑할

있는
식품
전문
통합
쇼핑공간인 'CJ온마트(www.cjonmart.net)'
오픈한
것을
꼽을

있다.

CJ온마트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한
다른
식품회사들도 CJ온마트가 'e-식품' 시장에
성공적으로
자리잡자
사업
확장

투자에
나섰다. 올해 3주년을
맞이한 CJ온마트는
개별
제품
또는
브랜드
사이트
위주로
운영하는
경쟁사와는
달리 CJ제일제당의
모든
브랜드
사이트들을
한데
묶은
종합
식품전문몰로
자리매김했다. 오픈
첫해
매출 80억원을
시작으로 2009 120억원, 2010 160억원을
달성했고, 올해는 200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CJ온마트는
쇼핑회수에
따른
적립율
우대

추가
할인혜택과
햇반, 하선정김치, 미네워터, 홍삼
등을

한번의
주문으로
원하는
날짜에
주기적으로
배송하는
정기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별화
전략에
주력하고
있다. 이런
결과,
회원수 150만명, 월평균 100만명
방문, 월평균
주문건수 30,000건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CJ온마트는
현재
스마트
모바일
시대에
맞춰 CJ온마트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여
판매

서비스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유통업계
역시
기존에
비식품
위주로만
운영하던
방식을
탈피, 'e-식품' 사업에
비중을
두며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신세계
이마트는
작년 6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마트몰을 '신선식품의
아마존몰'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마트
오프라인의
주력상품인
신선식품을
온라인마켓에서도
판매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오프라인
이마트매장
상품 3만개와
이마트몰
전용
상품 7만개를
더한 10만개
상품을
갖췄다. 전체
상품의
60%
식품으로
꾸려
비식품
부문에
비중을
두고
있는
국내
다른
인터넷
쇼핑몰과의
차별화를
꾀했다.
업계
최초
점포
픽업
서비스를
실시해
소비자들이
주문한
물건을
미리
지정한
점포
주차장이나
안내데스크에서
수령할

있도록
하는
혜택까지
제공한다.

GS리테일도
지난 2 'GS 아이슈퍼(iSuper)
오픈, 전국 GS슈퍼마켓 200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고객이
인터넷으로
주문을
하면
매장에서
주부사원이
직접
장을


집으로 3시간
이내에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배송시간도
마트에
비해
빨라
간단한
저녁거리도
간편하게
구입할

있는
장점이
있다.


News Summary


 

국내
온라인쇼핑에서
식품
카테고리(일명 e-식품) 매출이
연평균 27.6% 성장하며 25,000억원(2010
기준) 규모의
거대시장을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온라인쇼핑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카테고리는
의류, 가전, 여행
순이지만, 식품이
최근 5년간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고
이와
같은
추세라면
향후 5
1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그동안
유독
식품은
온라인

- 원문기사

출처 :
http://www.e2cast.com/article.view.htm?p=5397

- CJ제일제당,CJ뉴트라,건강식품,전문브랜드,비타민,웰빙,음류,푸드,과실대한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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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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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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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장바구니는 'e-식품(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식품 카테고리)' 열풍|작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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